잉고 마틴 "산림투자는 ESG 가치 높고 안정적 현금 수익이 장점"

입력 2022-12-06 07:00   수정 2022-12-07 09:10

이 기사는 12월 06일 07:00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산림투자는 ESG 투자처로서의 가치뿐 아니라 인플레이션 헷지(위험회피) 기능, 안정적 현금 수익 창출 등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2000년에 설립된 스태포드캐피탈은 전 세계 170여개 기관 투자자들에게 자문을 제공하는 독립 투자 및 자문회사다. 총 75억달러 규모의 자산을 관리 중이다. 주로 산림지 전문 운용사로 알려져있다. 목재, 인프라, 농업 및 식품, 지속 가능한 사모펀드 및 사모 신용에 투자한다.

잉고 마틴 스태포드캐피탈 실물자산 운용부문 총괄 파트너는 스태포드캐피탈의 한국 사무소 설립에도 직접 관여한 인물이다. 25년 이상 인프라 세컨더리, 산림, 사모펀드 등의 자산군에서 투자한 경험을 갖고 있다. 한국 사무소는 스태포드가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선택한 곳이기도 하다. 다음은 마틴 파트너와의 일문일답.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스태포드캐피탈은 어떤 활동을 해왔습니까?
"스태포드는 팬데믹 이전부터 온라인 업무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 기간 동안에도 무리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스태포드의 활동은 펀딩과 투자 측면에서 꾸준히 이어져왔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코로나 기간 동안 7억3100만유로에 달하는 스태포드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프라펀드를 조성했습니다. 네 번째 펀드였죠. 동시에 인프라 및 산림 자산에 자본을 신속하게 투자해 펀드 클로징 2년 이내에 모집 금액의 75%가 소진되기도 했습니다."

▶한국의 많은 투자자들이 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 환경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2023년 시장에 대한 견해와 내년 자산 배분에 대해 제안하신다면?
"우선 저는 이러한 우려를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호주, 북미, 유럽 등 모든 곳에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금리와 인플레이션 상승, 지정학적 불안정, 에너지 및 운송 부문의 가격 충격으로 인해 자산 배분자가 매우 역동적인 환경에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가 아주 어려운 환경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또 투자 결정을 담당하는 여러 젊은 투자 전문가들이 금리가 '0'에 가까운 매우 오랜 시간을 겪었다는 걸 고려할 때 이들이 사이클(주기)에 대한 경험이 없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2023년에 높은 변동성과 경기 침체 위험, 리세션이 특히 유럽에서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 경제 사이클과 무관하게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수익을 안겨주기 위한 스태포드의 투자 접근 방식에는 특별한 변화는 없습니다. 우리는 안정적인 자산에 중점을 두고 미래의 불확실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그린필드보다는 브라운필드 자산에 주목합니다. 또다른 수익성이 높은 투자 기회는 산림 세컨더리 자산입니다. 산림 자산은 주로 주식 및 기타 자산 군과의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매력적이고 인플레이션 위험에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 변동성이 증가하는 시장 환경은 스태포드와 같은 세컨더리 전문 운용사에겐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주식 및 채권 장부에 대한 평가액이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대체 투자금액이 너무 커지는 바람에 대체 투자 비중을 줄여야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투자자들이 많죠. 스태포드의 빠른 매입 의사 결정은 매도자들에게 매력적인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스태포드는 지속 가능성 목표를 지원하는 투자 역량이 우수한 운용사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 투자자들은 초기 SRI 펀드에 투자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을 했습니다. 재정적 안정성과 성과를 제공하면서 지속 가능성 목표를 지원하는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면?
"사실 광범위한 주제인데요, 스태포드의 출발점은 우리가 책임있는 투자 원칙(PRI)을 조기에 약속했다는 것입니다. PRI는 우리가 수행한 투자 프로세스에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측면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우리가 취하는 모든 투자 결정에 고려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와 투자자 포트폴리오의 탈탄소에 기여하는 데 중점을 두고 '넷 제로 애셋 매니저'로서의 역할에 전념해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임팩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더 낮은 수익률을 허용하는 '전용 임팩트 펀드'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기후 솔루션 제공과 관련하여 일정한 연관을 가진 기업에 대한 사모펀드 세컨더리 및 공동 투자에 대해 Australian Superannuation Fund와 수년간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임형을 제공하고 있는 Direct Access Programme(DAP)은 투자자가 에너지, 에너지 및 재료 효율성, 디지털화 등의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 주도 전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투자 기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에 영국의 Essex Pension Fund에서 Stafford’s Carbon Offset Opportunities Fund에 앵커 투자를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럽 또는 영국 연기금이 탄소 펀드 및 기타 지속 가능성 주도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스태포드는 영국의 지방 정부 연금 제도(LGPS)와 '넷 제로'에 대한 약속과 투자 포트폴리오의 탈탄소화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영국 규제는 연기금의 넷 제로 및 탈탄소 목표와 관련하여 취해진 노력에 대한 보고서를 요청하는 데까지 진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다른 나라 규제기관들에서 연기금의 넷 제로 및 탈탄소 목표에 대한 요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기 중 탄소 감축의 첫 번째 우선순위는 기관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있는 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그러한 기업들의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이용 가능한 모든 효율적인 기술을 적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만 넷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관투자자들이 한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대기 중 탄소를 제거하고 각자의 포트폴리오를 탈탄소화해야 합니다.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빼내어 땅에 묻는 기술이 있습니다. 이를 DACCS(Direct Air Capture with Carbon Storage)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DACCS는 대규모로 운영되지 않았고, 현재로서는 이산화탄소 1톤(t)당 800달러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이를 탄소 저장에 최적화된 산림과 비교했을 때 Essex는 스태포드가 수십 년 동안 산림펀드를 운용해왔고, 나무는 이산화탄소 1t을 저장하는 데 드는 각각의 비용은 CO2 1t당 약 10달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tafford의 운용 경험과 나무의 낮은 탄소감축 비용은 Essex Pension Fund가 스태포드의 카본펀드에 약정한 이유입니다. 또 앞으로 더 많은 투자가들이 약정에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성된 자발적 탄소 배출권은 수요가 증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올라갈 겁니다. 투자자들은 탄소를 저장해 나무가 자라는 동안 산림 운영으로 인한 안정적인 현금 수익을 얻게 될 겁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